반복어란 단어 혹은 형태소의 전체 또는 일부가 반복되어 이루어지는 단어로서, 그 구성 방식에 따라 단어 또는 형태소 전체가 반복되는 전체반복과, 단어 또는 형태소의 일부만이 반복되는 부분반복으로 나누어진다. 본고에서는 전체반복과 부분반복의 예들을 살펴보고, 한자어 반복어의구성 방식을
단어 / 형태소의 전체 또는 일부가 반복되어 형성
구성 방식에 따라
전체반복
부분반복
한자어 반복어
명사의 반복
1음절
명사, 부사 기능하는 것
부사로만 기능하는 것
2음절
명사, 부사 기능하는 것
부사로만 기능하는 것
부사의 반복
동사의 반복
어두반복
어중반복
어말반복
별도 형태
어의 흐름 속에서 풍부한 詩情을 담은 것이 동시이며, 內在律로써 감흥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동시의 예술성은 시의 예술성과 다를 수 없다. 다만 동시는, 그 작품이 어린이의 정서에 同和되면서 순박한 인간성 형성에 큰 보탬을 이루어 주어야 하는 전제가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동시는 어린이의
어의 차이를 어휘적 측면, 담화적 측면, 기타(속담과 문학 대중가요 등)로 나누어 그 실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그 원인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단, 음운론적 측면은 교과서에 비교적 상세히 다루어져 있기 때문에 생략하기로 한다.
Ⅱ. 여성어와 남성어의 차이 - 사회언어학적 접근
언어는 개
Ⅰ. 서 론
1. 재고찰의 동기 및 목적
수업 시간에 교수님으로부터 1900~1930년대 소설에서는 이태준 이태준 [ 李泰俊 , 1904.1.7~? ] 주요저서 : 《가마귀》,《달밤》,《복덕방》
, 시에서는 정지용 정지용 [ 鄭芝溶 , 1902.5.15~1950.9.25 ] 주요저서 : 《정지용 시집》
이 단연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이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