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연의 최종목적에 관한 의문제기 - 반성적판단력을 통하여
인간은 자연에서 규정적 판단력만을 사용하여 설명할 수 없는 현상들을 목격한다. 인간은 반성적판단력을 동원하여 자연에 어떠한 목적이 있으며, 앞서 말한 설명할 수 없는 현상들이 어떤 목적을 원인으로 하여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본문일부>
□ 시대적배경
미적인 경험은 서양철학의 역사의 큰 부분으로서는 이성적 연구의 하위로서 간주되어 왔다. 전통적으로, 감각 또는 미적 경험은 불명확하여 개념적 분석에 맞지 않기 때문에 진리라는 의미로부터 제외되었다.
18세기에 두 명의 독일 사상가들이 미학을 철학의 중심으로 만
반성적 사고와 관련된 것이다. 반성적 사고를 지닌 교사는 나날이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어 유능한 교사로서 자질을 보이게 될 것이다.
신임교사의 경우 교직에 대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수업진행이 기존교사에 비하여 능수능란하지 못하고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그러나 이런 시향착오도 반성적
<본문일부>
시대적배경
미적인 경험은 서양철학의 역사의 큰 부분으로서는 이성적 연구의 하위로서 간주되어 왔다. 전통적으로, 감각 또는 미적 경험은 불명확하여 개념적 분석에 맞지 않기 때문에 진리라는 의미로부터 제외되었다.
18세기에 두 명의 독일 사상가들이 미학을 철학의 중심으로 만
맺 음 말
이제까지 우리는 칸트 철학의 체계 속에서 미학이론의 위치를 파악해 보았고, 그러한 미학이론의 전체적 틀 속에서 미론의 인식론적 근거와 자격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그러한 미론과의 연속적인 관계 속에서 숭고론의 문맥을 검토한 끝에 칸트가 제시하고 있는 미와 숭고 두 개념의 공통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