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의 숭고론을 오늘날의 예술에 적용하려는 미학적 시도들이 의미를 획득해도 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은 한 그 같은 많은 시도들은 마치 칸트가 숭고의 개념을 자기 철학의 한 “부록”으로 수용했듯 그의 숭고론을 자신들의 이론적 기획을 위해 부분적으로 이용하는 데에 그치고 말 것이다.
미학의 문제점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요한 지점은 바로 단절성이다.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모더니즘 미학은 ‘매체의 순수성’과 ‘자기시성’으로 대표될 수 있다. 이들은 근대 미학의 완성자인 칸트미학의 ‘무관심성’, ‘자기비판적 경향’의 이론을 계승한 개념
현대예술의 개념을 규정하려고 시도한다. 여기서 그는 현대예술이 퇴행적 미메시스와 물화된 합리성으로 양극화되는 데 반대하여, 반성된 미메시스와 자기반성적인 합리성을 예술의 본질적 요소들로 부각시키는 데 주력한다.
이로부터 아도르노 미학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예술의 지시적 성격,
칸트에 의해 숭고의 철학적 분석은 그 절정에 이르게 된다.
본 서평에서는 에드먼드 버크의 《숭고와 아름다움의 이념의 기념에 대한 철학적 탐구》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먼저 이 책의 내용에 대해서 정리한 후, 숭고의 이미지를 다른 이론과 연결시켜보기도 할 것이다. 또한 이 책에서 미흡했던 점
이론의 논리적 구조, 관찰을 기술하는 명제, 그리고 그 명제가 확증하거나 반박하는 법칙과 이론 사이에 존재하는 논리적 관계이다. 그들은 과학적 발견의 본질과 같은, 형식적 분석의 여지가 없는 문제들을 철학적인 문제가 아닌 취향으로 취급하기도 했다. 따라서 논리 실증주의자에 의하면 "경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