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강의식 수업이나 문학 작품해석 위주로 수업이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반응중심은 학습자 중심이고 활동 중심수업과 같은 맥락’이므로 문학 감상 수업은 활동 중심, 전략 중심으로 운영해야 학습자의 자유로운 반응을 활발히
학습자들은 내 생각이 바람직한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그리고 처음부터 엄격하게 이들 단계를 거쳐 수업을 하기보다는 처음에는 특정 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가치가 있음을 알게 하는 데 초점을 둔다.
Ⅱ.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개념
학습자들
반응과 진술에 주목하는 것, 그리고 아무리 하찮은 의견일지라도 경청해 주는 행위 등은 학생의 자유 반응을 조장하여 활발한 문학수업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문학 감상의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반응중심수업의 성패는 결국 교사가 수업을 얼마나 아동 중심으로 디자인하고 반응 활성화를 유도하
Ⅰ.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발생배경
1. 독자반응 이론의 등장
역사적으로 볼 때 문학 이론은 문학교육 현장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 왔다. 따라서 문학 이론의 변화 동향을 살피는 것은 반응중심문학교육에 관한 논의가 어떠한 줄기를 타고 일어나게 되었는지 살피고, 간접적으로 문학교육
교육이 한국문학에 나타난 민족의 삶과 정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것이다. 문학이 언어의 예술이라 함은 또한 그것이 의사소통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의사소통은 일방적이 아니라 항상 쌍방적이다. 그러므로 문학은 작가의 작품 생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독자의 읽기를 통한 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