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다.
반일주의에 대한 한국인 본위의 검토가 오히려 반일주의를
강화시킬 가능성이 높다. 이는 곧 역사적 연원을 찾게 해 일본
제국주의의 만행을 직시하게 하기 때문이다.
특히 민족차별에 입각한 당시의 상황은 한국인들로 하여금
일본인들에 대한 적개심을 오래도록 내재시키게 했다.
1.들어가며
1.1 주제 선정 배경
일본과 관련한 논란이 일어날 때마다 한국인들의 반일 민족주의가 도마 위에 오르고는 하였다. 어느 나라나 민족주의는 존재하여 왔으나 한국의 경우 일본과 역사적으로 형성된 특수한 관계 때문에 반일 민족주의가 더욱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2002 한·일 월드컵 당
반일 감정이 다시 뜨겁게 일어났다. 바로 직전까지만 해도 우호적인 한일 관계가 독도 문제, 일본의 교과서 왜곡과,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靖國神社靖國神社) 신사 참배, ‘일본위안부’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사무총장은 “가장 정확하고 공식적인 용어는 중국이나 대만 등 한자 권에서는
Ⅰ. 식민지배(식민지지배)와 반일민족해방운동
우리나라의 반일 민족 해방 운동은 1920년대 들어 커다란 질적 전환을 맞게 된다. 3.1운동이 비폭력주의를 선언하고 출발하였으나 무자비한 탄압을 받게 되자 본격적 무장 투쟁이 아니고는 민족 해방이 불가능함을 알게 됨으로써 무장 투쟁이 일어나게
-동아시아의 민족주의
동아시아는 제국주의 출현 이전부터 뚜렷한 국민국가를 형성하고 있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동아시아 전반에 걸친 유교, 불교, 한자 등의 문화적 공통점이 존재하였으며, 청(淸)을 중심으로 하는 기존의 국제질서는 유지되고 있었다. 그러나 유럽과 중요한 차이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