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청친일과 신학문의 수용을 골자로 하는 문명개화의 논리 제시
* 귀(鬼)의 성(聲) : 갑오경장 이후 몰락해가는 양반계급의 부패상을 가족내의 갈등을 매개로 그려낸 작품
* 은세계(銀世界) : 부농 최병도가 강원도 감사에게 재산을 약탈당하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봉건적인 사회제도와 탐관오리들의 학
의식의 대두에서 찾았다. “조선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문자로 표현하고 그것을 극복하려 한 체계적인 노력이 싹을 보인 영·정조 시대를 근대문학의 시작으로 잡으려 한다.”고 밝히며 그 이유로 신분 제도의 혼란, 상인계급 대두, 실사구시 성립, 독자적 수공업 대두, 재래적 문학장르가 집대성 되어
의식하였고 때문에 8월 재봉기후 동학 농민운동의 성격은 반외세운동으로 급격히 성장해가게 되었다.
동학 농민군은 국토와 국권을 유린하는 일본군과 싸우기 위한 전열을 갖추었다. 본래 충청도를 중심으로 하는 북접의 최시형은 무장봉기를 반대하였다. 때문에 남북접 사이에 갈등이 일어났
의식
: 병자호란이라는 치욕적인 사건을 겪은 민중들의 현실적인 패배와 고통을 상상 속에서 복수하고자 하는 심리적인 욕구를 표현하였다. 아울러 여성을 초인적인 능력을 지닌 주인공으로 설정함으로써, 봉건적 가족 제도 하에 억압당한 여성들의 해방 욕구를 반영하고 있다.
③ 등장인물의 성격
<연행가> 작품의 세부 내용 정리 - 김주한(1991)에서 인용
1. 호인의 복색에 대한 인상
2. 여인의 복색과 모습
3. 가옥구조에 대한 인상
4. 식생활에 대한 기록
5. 짐승치기에 대한 인상
6. 육아법에 대한 인상
7. 청의 도심 심양에 대한 인상
8. 도화동 인상
9. 동악묘, 천불사, 대성전에 대한 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