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을 더듬거나 과거의 시대상을 고발하는 형식을 통해 모습을 드러낸다.
그러나 구술자료를 회고나 증언내용과 동일시할 수는 없다. 구술자료는 포괄적으로는 ‘구술된 내용’이지만 일방적인 증언보다는 면담자를 대상으로 한 구술내용으로 적극적으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회고록이나 전
독서를 보는 시각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어떤 관점을 취하든지 기본적으로 문자의 해독과 의미 이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그렇다면 읽기 지도는 이러한 두 가지 핵심 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중에서도 특히 독서지도는 이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당
기억하다란 뜻을 가지고 있다. Kabat-Zinn(1990)은 마음챙김을 지금 현재의 순간에 주의를 집중하여 자신의 몸과 마음을 돌아보고 관찰하면서 순간의 경험을 느끼고 그 경험한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과정이라 하였다. 특정 관점에 머무르지 않고 조용하고 침착하고 안정화 되었을 때 자신에게 나타
기억하는 차원에서 학습에 참여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과제는 단순히 학습을 위한 것이라는 인식을 주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수행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학습자들이 타인이 아닌 자신이 학습의 과정을 통제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과제
Ⅰ. 예비 유아 교사에게 자기 분석이란
현장에서 유아, 학부모, 교사 등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유아 교사에게 인간관계는 빼놓을 수 없는 문제이자 불가피한 요소이다. 예측하기 어려운 유아들을 지도함에 따른 긴장과 학부모와의 소통 문제, 동료 교사와의 교육관 차이 등은 유아 교사에게 있어서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