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예술성 논란.
-영화 탄생 초창기에는 영화가 예술이냐 아니냐의 논쟁
-영화의 예술성에 대한 상반된 견해는 전통예술미학을 주장하는 플라톤의 '예술부정론'에서 유래.
-플라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은 그 만물을 창조한 신의 이데아가 아닌 이미 모장된 산물을 보고 재창조한 것은 창조적
1. 영화예술성 논란.
-영화 탄생 초창기에는 영화가 예술이냐 아니냐의 논쟁
-영화의 예술성에 대한 상반된 견해는 전통예술미학을 주장하는 플라톤의 '예술부정론'에서 유래.
-플라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은 그 만물을 창조한 신의 이데아가 아닌 이미 모장된 산물을 보고 재창조한 것은 창조
한국영화 형성 배경
∮19세기 말
∮발명 기점설 : 영화의 발명국
(미국, 프랑스 영국, 독일 등)
도래 기점설 : 영화의 도래국
(이탈리아, 일본, 러시아 등)
∮당시의 한국 사회
⇒ 개화의 조류 + 열강들의 영향
활동 사진의 도래와 영향
∮최초의 활동 사진, 1903
1919년 우리나라영화 < 의리적 구투 >가 만들어진 이후 적어도 1980년대까지 우리 영화는 이데올로기에 의해 지배당했던 것으로 보인다.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 한국영화는 ` 한국적인' 것을 두드러지게 드러냄으로써 식민지 지배에 수동적으로 저항하는 영화가 있었다. 해방과 한국 전쟁을 거치면서 반공
<영화 음악의 시작>
1895년 12월 영화의 시작과 함께
- 영화 속 세계(디제시스) : 영화에 공유, 동화, 몰입
- 영화 밖 세계(비디제시스) : 영화밖의 인위적인 섹계에서 영화속세계로 무엇을 넣으려 하는 것을 의미
=> 영화를 보는 동안은 비디제시스를 생각하지 않게 됨. 때로는 관객이 디제시스 세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