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주제부의 전개
텍스트에서 나타나는 주제부 관계의 전체적인 복합체를 ‘주제부 전개’(Thematische Progression: 이하 TP)라 하는데 이는 텍스트 구성의 뼈대를 이룬다. 텍스트는 주제부를 중심으로 짜인다. 주제부는 텍스트 안에서 전개되어 나가는 알려진 정보이다.
각 발화문의 단위로서의 주제
발화문’이라는 요소로 정의한다. 길리안 브라운(Gillian Brown)과 조지 율(George Yule)은 담화분석을 ‘사용되고 있는 상태로서의 언어 분석’이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정의에서는 언어의 구성 요소뿐만 아니라 구성 요소가 언어 발화 및 대화 상황에서 어떻게 작용하며, 어떠한 의미로 어떻게 사용되는가라
발화문을 의미하는 인접쌍의 예가 됨
3) 말순서의 할당 방식
(2) 현재 화자 이후, 다음 화자로 스스로를 선
택함
이런 사람들은 말순서 진입 장치를 사용하여 현재 화자 다음에 말하고 싶은 욕구를 드러냄
간혹 동시에 말을 하는 경우가 생길 때는 어느 한 사람이 말을 멈춤으로써 다른 사람이 말순서를
발화문에 수반되는 강세어조억양 등의 반언어적인 특성, 몸짓얼굴 표정이나 시선 등의 비언어적인 특성,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경험 체계와 가치관기대치자아 정체성, 양자간의 문화적 배경, 이해관계 등의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매우 역동적인 것이다. 이런 점에서 문학을 매개로
(1)~(3)에서 보이는 것처럼 해설부와 대화부는 TV광고 텍스트 내에서 다양한 조합을 이루면서 사용된다. (1)은 광고주 본인의 입장에서 말하는 해설부로, 텍스트 수용자와의 거리는 멀어지지만 설득과 관련한 자신의 입장을 확실히 표현할 수 있다. 해설부를 구성하는 발화문들은 시나 소설 등의 문어(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