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교재2장을 정독한후, 이성적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철학자들중한그룹을 택하여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홉스와 흄, 프로이트는 인간을 욕망의 존재로 봤다. 물론 이들도 인간에게는 이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들에게 이성은
이것들을 종합적으로 정돈하고 개념화하여 총체적으로 체계화하기 위한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본질적으로 철학은 인간의 삶의 보존 및 향상을 위한 지적 대응의 성격을 띤다. 인간의 지식과 지혜는 문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중간적 존재로서 인간의 이성적 노력의 결실로 주어진 것이다.
한 질문은 긴 역사를 통해 끊임없이 제기되고 이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한 탐구도 끊임없이 계속되어왔다. 이는 인간이 무엇이며 인간의 본질과 특성은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으로 이런 질문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인간은 다면적이고 복합적인 존재이므로 인간의 이해도 다면적이고
욕망을 중심으로 인간의 성격과 행동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글에서는 이들의 이론을 자세하게 알아보면서 우리 인간의 존재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교재 1장을 정독한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 0.5
(2) 교재2장을 정독한후, 이성적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철학자들중한그룹을 택하여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A4지 총 1.5쪽, 15점)
철학은 이성이 있어야 할 수 있는 것으로 철학자들은 이성저긴 인간일 가능성인 높다고 판단하였다. 또 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