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이므로 인간의 이해도 다면적이고 복합적 접근을 통해야 하며, 인간본질에 이해는 그 해석 과정에서 끊임없이 변화해 가는 역사적, 사회적, 인간적 산물이라고 하였다. 지금까지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이 있었지만, 인간에 대한 이러한 관점과 지식은 모두 인간을 각기 특정
세하게 알아보면서 우리 인간의 존재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교재1장을 정독한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철학의 의의와 가치에 대해0.5쪽을 서술한다.
1) 교재1장을 정독한후, 핵심내용을 요약
① 철학과 개별과학
철학
생각했다. 하지만 홉스는 절대선이나 절대악은 없고 선악에 대한 판단은 개인 문제라고 생각하였다. 인간을 욕망의 존재로 보는 철학자들은 인간의 사회성을 해명해야 할 책임이 있었다. 홉스는 사회성을 설명하기 위해 사회계약 모델을 선구적으로 제시하였다. 홉스는 인간은 자기보존의 충동을 가지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것은 인간이 정하기 나름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때 플라톤은 사물의 참된 본성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을 수 있는 현상세계로 전부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고 보았다. 감각만으로는 참된 본성을 알기 어려우며 자각 때문에 무엇이 참된 본성인가 하는 물음에 집중한다. 참된 세계
이것들을 종합적으로 정돈하고 개념화하여 총체적으로 체계화하기 위한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본질적으로 철학은 인간의 삶의 보존 및 향상을 위한 지적 대응의 성격을 띤다. 인간의 지식과 지혜는 문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중간적 존재로서 인간의 이성적 노력의 결실로 주어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