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되는 광고의 대폭적 축소 등을 통해서 오래 전부터 채널변경현상을 방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Zoglin, 1994).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과 같은 전문적인 채널변경 방지 편성이나 광고는 없고, 대신 프로그램이 끝날 무렵이나 혹은 케이블 TV의 중간광고가 시작되기 직전 사회자나 진행자가 말하
대한 의구심에서 나온 말이라고 생각된다. 뉴스미디어의 상업화 현상에 기인하여 텔레비전 뉴스의 연성화가 관련 연구자들 사이에서 큰 문제로 제기되어 왔다. 방송사 입장에서 보면 뉴스 역시 하나의 프로그램으로서 타사의 뉴스프로그램과 경쟁해야 하고 특히 영상을 매개로 한다는 방송뉴스의 특
간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다큐멘터리
의 속성을 버리지는 않는다. 출연자 이름 대신 남·여 1, 2, 3, 4호라는 호칭을 붙였다. 개인보
다는 그들의 심리나 행동에 초점을 맞추려는 의도다. 감정을 배제한 다큐멘터리 특유의 내레
이션(해설)도 빠지지 않는다. SBS는 올 초 예능국과 교양국을 아예 합쳐 제작
간접적으로 얻어지는 결과라는 점을 간과했다.
위의 두 연구관점들에서 출발한 과학기술 국민이해 연구는 국민이해를 주로 세 가지 방향으로 개념화하였다(Miller, 1993; 1998). 첫째로 과학기술 관련 용어 내지 지식을 일반인이 얼마나 정확하게 알고 있느냐를 국민이해로 보았다. 그래서 언론에 등장하는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문화적 행사나 문화시설 확충, 문화상품개발이 눈에 띄게 활발해졌다, 그렇지만 화사해 보이는 지차제의 문화행사 이면에는 부실과 부채가 산더미처럼 쌓여있다.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지난 2년간 낭비된 예산이 500억 원 이상에 이른다고 한다. 가령 경주시가 주최한 경주세계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