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공간은 유형의 극장이라고 하고, 길거리, 장터와 같이 야외공간에 임시적으로 마련된 곳은 무형의 극장이라 한다. 배우는 연극적 행위의 주체이다. 배우는 특정 행위를 모방하고 표현하는 인물이며 역사의 발전과 함께 전문적인 연기 훈련법 등이 등장하면서 점차 전문화된 직업이 되었다.
드라마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한국희곡론4공통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각 10점)1) 연극의 4요소2) 프라이타크의 5부3점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4) 희곡텍스트의 대화 - 독백, 방백, 침묵5) 극적세계6) 멜로드라마7) 서사극
1) 연극의 4요소
- 무대, 배우, 관객, 희곡연극은 무대미술 조명 음악 등의 도움을 받아 배우의 연기에 의해서 희곡을 무대위에 형상화시킨 공연예술분야라 할 수 있으며 희곡이란 무대상연을 전제로 한 글로써 인간의 정서반응을 대화체로 서술한 문학의 한 장르 라 할 수 있다. 연극을 구성하는 본
연극의 관객은 한두시간 동안 무대에서 상연하는 작품을 보기 위하여 여러 장소에서 모여든 사람들이다. 관객은 객석과 구분된 무대 위의 여러 요소들, 즉, 무대와 막, 조명 등의 틀(frame)을 인식하면서 특정한 이야기들과 인물들의 행동에 관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안다. 이처럼 관객의 역할은 무대
연극의 보편성으로 규정
한국문화에는 연극전통이 부재한다는 착각
판소리: 우리나라 문명의 유기적 구조에서 파생하는
특수하고 절대적인 양식
2.창극운동이 우리의 유구한 연극문화의 자생적 변태라는 필연적 사실에 대한 불철저한 이해.
3.신파와의 관계
:판소리의 멜로드라마화
대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