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

 1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1
 2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2
 3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3
 4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4
 5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5
 6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6
 7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7
 8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8
 9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9
 10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10
 11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11
 12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12
 13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13
 14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14
 15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15
 16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16
 17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17
 18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18
 19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19
 20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케이블 TV의 마케팅 전략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 배경 및 연구목적
2. 케이블 TV의 정의 및 개념

II. 시장 분석
1. 방송 시장의 소비자의 특성
2. 케이블과 지상파 TV의 현황

III. 공중파와 케이블의 비교분석
1. 케이블 TV와 지상파 TV의 간략 비교
2. 사업 결합 현황
3. 매출 현황
4. 시청 점유율 현황
5. 콘텐츠 유통 현황(국내 판매, 구입과 해외 수출입)


IV. 현재 CJ E&M 마케팅 믹스 (4P)


V. 시장분석과 방송사 비교를 통한 SWOT분석


VI. 마케팅 전략 수립(stp)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전성,
3. 포지셔닝

VII. CJ E&M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소비자 창조마케팅
2. 소비자 대응마케팅
3. 이미지 마케팅 +


VIII. 케이블 TV 방송사 마케팅 전략 개발을 통한 기대효과 및 결론


IX. 참조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배경 및 연구 목적

미디어산업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방송시장은 다매체•다채널 시대를 맞고 있으며 갈수록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는 국내방송환경의 변화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다매체•다채널 시대에 의한 다원적 경쟁체제로 진입한 이후 우리나라는 기존 공중파 TV 채널 외에도 케이블 TV채널, 위성방송, 공중파 방송의 디지털 방송이 운영되는 등 채널수가 급증 하였으며, 이런 방송 환경 변화는 채널 내 경쟁도 치열해지게 만들었다.
즉, 90년대 이전에는 수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방송매체 및 채널수가 한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수용자에 대한 방송채널 노출은 거의 절대적이었으며, 방송채널의 노출을 위해 특별한 전략 및 관리가 없더라도 채널 운영에 큰 어려움이 없었다(SteivenL.et.al.1999). 1995년 케이블 TV의 도입 이전, 소비자들이 이용할 수 있었던 방송 채널의 수가 라디오와 TV를 합쳐 20여 개를 밑돌았던(박나연2004)것에 비해 1995년 이후 케이블 TV는 100여 개의 채널, 스카이 라이프는 160여 개의 전문 채널 수를 확보한 상황이며(이상현,2002),현재 국내에서 독립 인터넷 방송까지 포함할 경우 정확한 채널 수를 파악하기 어려울 정도이다(민정선,2008).
이러한 방송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방송사업자들 사이에서는 텔레비전 채널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채널에 대한 충성도와 고정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한 각기 다른 전략들을 내세우고 있다.
다매체 다채널 시대를 맞이하여 채널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전문채널의 등장으로 편성의 전문화가 이루어지면서 방송사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게 되었다. 이로 인해 타 채널과 차별화되는 강력한 경쟁력 원천을 마련하기 위해 방송사에서는 총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들을 내세우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상파 3사(KBS, MBC, SBS)와 케이블 방송사 중 CJ E&M을 비교 분석 함으로서 지상파 3사보다 케이블 방송사 CJ E&M의 경쟁력을 찾고 보다 성공적이고 효율적인 통합적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케이블 TV 정의 및 개념

케이블TV는 1948년 미국에서 난시청을 해소할 목적으로 실시된 방송 서비스의 일종이다. 기술의 발전과 사회 환경 변화에 따라 다양한 채널의 방송 서비스와 함께 통신 서비스도 제공하는 현재의 케이블TV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케이블TV 산업은 SO(SO : System Operator), PP(PP : Program Provider), NO(NO:Network Operator)의 3가지 역무의 사업자가 존재한다.각 사업자의 역할을 간단히 정리하면,SO는 프로그램 가입자 송출,지역채널 운영,마케팅,댁내 시설설치 및 가입자 관리를 담당한다.PP는 방송 및 방송사업,방송사업자가 있는데 특정 채널의 전부 또는 일부 시간에 대한 전용사용계약을 체결하여 그 채널을 운용하는 사업 및 사업자를 말한다.NO는 방송프로그램을 종합유선방송국으로부터 가입자에게 전송하기 위한 전송 선로의 설치,운영 및 관리하는 사업자를 말한다.
참고문헌
 나홍식, 연세대학교 정보 대학원, 2007, 케이블 방송산업의 발전에 따른 산업구조의 변화와 정책 방향 – SO의 구조와 행위성과를 중심으로-

 구문모, 2009, 미디어 콘텐츠의 원리, 도서출판 해남

 김경남, 중앙대학교 신문방송 대학원, 2011, 케이블 TV 방송 채널 브랜드 이미지가 수용자의 채널 선택에 미치는 영향 : SBS플러스, M.net, tvN을 중심으로

 AGB닐슨미디어리서치(엠넷+KM통합), 케이블 가입가구 기준, 최고 시청률은 2011년 9월 28자를 따름.

 한국 지상파 디지털 방송 추진 협회(http://www.dtvkorea.org)

 방송통신위원회,2012 방송 산업 실태 조사 보고서

 방송 통신 위원회, 2011년도 매채 교환율 및 2011년도 방송사업자 시청 점유율 산정 결과

 스마트 방송미디어 산업 동향 및 개발전략, 2012, The SP(디에스피)

 다음 블로그, 브랜드 인사이트 NO.1(http://blog.daum.net/peteryin/303)

 이지연,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2년, 케이블 TV 시청자의 채널 취향 및 채널 브랜드 자산에 대한 연구

 차민경, 한국 외국어 대학교 대학원 문화 콘텐츠 학과, 2007, OSMU의 전개 방식과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 제안 : 문화콘텐츠 산업을 중심으로

 CJ E&M, SMART Cob(http://cjenmcob.tistory.com/), Valuable consume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