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른 새로운 형태의 방송이 시작됐다. 달리말해, 이전 라디오만 듣던 청취의 개념이 아닌 시청을 할 수 있는 TV 프로그램 상영의 개념으로 우리나라의 방송 시스템은 자연스럽게 두 나라의 영향을 받았다(임종수, 2006).
이러한 방송 산업은 라디오와 TV의 전국적 보급 및 정부의 정책에 따라 방송인력
제작 비율을 늘리고 강행하는 것만이 올바른 해결책은 아닐 것이다.
이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외주제작의 현황 및 의무외주 제작비율에 대한 논의와 함께 방송사와 외주제작사의 관계를 토대로, 바람직한 외주제작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제 2절 연구 방법
Ⅰ. 서론
우리나라는 1980년대 후반부터 나타난 생산요소가격의 상승(임금, 지가, 이자, 물류비)과 제조업 부문의 인력부족 등으로 인하여 인접국인 중국의 저생산비, 대규모 국내소비시장, 우회 수출기지로서의 유리점 등을 배경으로 중국에의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를 점진적으로 늘려왔다
방송의 디지털화나 인터넷의 발전이라고 말한 급격한 환경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방송 산업의 제작․유통을 촉진하고 양질이면서 다양한 컨텐츠가 창조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컨텐츠 산업이 지금까지의 지상파 방송 중심의 위상에서 탈피하여 멀티유스를 전개해 가기 위한 환경을 어떻게 정
방송위는 이미 방송산업 진흥대책을 확정한 뒤 방송영상컨텐츠 활성화 지원 및 디지털 방송영상 인프라 구축과 전문인력 양성 지원 등을 위해 3개년간 총 894억여 원의 지원예산을 확보할 계획인 바, 올해에는 이미 PP 관련 디지털방송 전환 지원에 70억 원, 방송영상투자조합 구성에 100억 원 출자가 확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