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현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2  현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
 3  현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3
 4  현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4
 5  현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5
 6  현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6
 7  현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7
 8  현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8
 9  현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9
 10  현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0
 11  현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TV예능프로그램의 분류별 장단점 분석
2.1.1. 인포테인먼트
2.1.2. 다큐드라마
2.1.3. 리얼 버라이어티
2.1.1. 드라메디
2.2. 예능프로그램의 문제점
2.2.1. 선정성
2.2.2. 가학성
2.2.3. 막 말
2.2.4. 폭로성
2.2.5. 조작성
2.2.6. 반복 출연과 존재감 없는 게스트
3. 결 론


본문내용
2. 본론

2.1. TV예능프로그램의 분류별 장단점 분석
우리나라 TV프로그램은 방송법 제 2조 16항 "방송분야"라 함은 보도·교양·오락 등으로 방송프로그램의 영역을 분류한 것을 말한다.
에 의하면 보도·교양·오락 등으로 구분한다. 여기서 오락으로 구분되어지는 영역을 예능프로그램이라 정의할 수 있겠는데 대표적인 지상파 3개 방송사의 편성표를 살펴보면 예능프로그램의 분류는 매우 포괄적이고 복합적이다. 우리나라는 방송이 시작된 1962년부터 오락프로그램을 방영하기 시작했고 1980년대 춤과 노래 위주의 쇼 프로그램과 슬랩스틱 코미디 쇼, 90년대 , , 등의 토크쇼와 각종 음악프로그램 등을 거치면서 현재의 2000년대 다양한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장르가 자리 잡았다. 현재 버라이어티 장르는 토크, 음악, 코미디 의 단일장르를 벗어나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다큐드라마(docudrama), 리얼 버라이어티(real variety), 드라메디(dramedy) 등과 같이 복합장르의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복합장르의 프로그램을 일반적으로 '탈장르 프로그램'이라 한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 변화현상에 대해 대표적 장르를 이해하고 특징을 알아보겠다.

2.1.1. 인포테인먼트(information + entertainment ; 정보와 오락의 융합)
(비타민, 스펀지, 위기탈출 넘버원)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은 정보와 오락의 탈장르 프로그램이다. 오락 프로그램에서의 단순한 재미가 아닌 지적 정보를 통해 시청자들의 지적 만족을 충족시켜주기 때문에 정보전달의 프로그램이 가질 수 있는 딱딱함이나 단순 오락 프로그램의 유치함을 없앨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건강, 음식, 과학, 역사, 미스테리에 이르기까지 그 정보의 범위는 매우 넓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다양한 욕구에 맞출 수 있다. 버라이어티 쇼나 드라마 같은 인기 장르에 비해 제작비의 부담이 적어 프로그램 제작의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도 있다. 하지만 정보와 오락의 장르혼합을 통한 본래 취지를 잃어버리고 외국의 유사 프로그램을 무분별하게 모방할 수 있다. 또 오락적인 요소만 강조하여 제공하는 정보의 내용이 단편적이거나 깊지 못 하고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분위기를 해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김민정, 인포테인먼트 장르적 특성과 편성성과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1, pp.75-7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