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가 상정해 온 ‘가벼움의 미학’에 상당한 균열을 낸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낭랑 18세>(2004)는 ‘뮤지컬 드라마’라는 새로운 혼성 장르의 개척을 시도했던 MBC의 단막극 <고무신 거꾸로 신은 이유에 대한 상상>이나 <내 인생의 콩깍지> 이후 새로운 드라마적 상상력과 시대적 감수성을 새로
방송 개방으로 케이블 텔레비전과 위성방송은 대중가요와 15세 이상 등급의 모든 드라마를 편성할 수 있게 되었지만 지상파 방송에서 드라마, 대중가요의 완전 개방은 사실상 유보된 것과 다름없다. 당시 정부는 이 부분의 개방에 대해 그 영향력을 분석한 뒤 추가 개방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
방송, 옥외매체 등 새로운 매체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 이러한 매체 환경 변화 속에서 PPL역시 전통적 광고 형태의
대안광고 가운데 하나로 사용되고 있다.
이런 변화 속의 중심에 있는 PPL이 우리 소비문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하여 두 가지 드라마 사례를 들어 조사해봤다.
이후 한국 드라마 및 영화에 대한 관심이 급속히 고조되기 시작했다. 몽골에서는 1999년 몽골국영방송에서 <모래시계>를 처음 방영하였다. 이후 울란바타르 tv방송에서 재방영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중국과 베트남, 몽골 이외의 나라들인 일본, 대만, 태국, 필리핀 등에서는 2000년이후에야 한국 드라
방송영상물 편성 방송사 수의 감소가 이루어지고 있었던 반면에, 베트남은 한국-베트남 수교 15주년을 맞아 한국과 관련된 각종행사가 진행되었으며, 한국 방송영상물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d방송하도록 규제를 하였다. 2008년 과 2009년은 규제와 더불어, 중국 드라마의 강세 속에서 2000년대 초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