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
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
1. 소설의 개념
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
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
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
④ 소설의 본질
소설에서 출발한다고 보는 것이 정설임
⑤ 근대소설은 초월적인 세계에서 신비한 힘과 행동으로 문제를 해결해 내는 영웅 이야기나 역사의 기록, 누군가의 일화나 사건 서술, 황당무계한 무용담 같은 과거의 서사물과는 매우 다름
2. 서사문학의 전통과 한국 현대소설
1) 소설의 기원과 인식의 변
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
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
1. 소설의 개념
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
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
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
④ 소설의 본질
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
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
1. 소설의 개념
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
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
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
④ 소설의 본질
소설, 괴기소설, 탐정소설 등에서 이러한 로맨스적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특히 프라이는 모험들의 연속을 ‘탐색(quest)’이라 부르며 로망스의 본질을 이러한 ‘탐색’이 성공적으로 분명하게 끝마쳐지는 형식, 즉 탐색담으로 정의하기도 했는데 이는 현대의 탐정소설 등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할 수
제2부 이야기 요소
제1장 인물과 인물형상화
1. 인물의 개념
1) 실제의 모방, 혹은 허구적 존재의 창조
실제 인간
● 살아 있는 인간, 생물학적 형상이자 자기 정체성을 가진 존재
● 무한한 시공간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존재
● 미결정적 인격
소설 속 인물
● 작가가 선택하고 일정
현대소설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소설을 통해서 작가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다.
그럼 다음에서는 김소진 작가의 「달개비꽃」과 서성란 작가의 「파프리카」소설 속에서 이주노동자들이 겪는 갈등과 문제해결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를 통해 이주노동자들의 재
I. 서 론
한국 현대 성장소설은 가족중심주의 문화로부터 개인주의를 옹호하는 가치체계로 전화해 가는 도정에 있으며, 사회구조의 변동으로 비롯된 가족구조 및 가치관의 변화를 수렴하면서 사회 문화적 이념과 지향에의 탐구를 모색하기 시작했다. 이런 의미에서 성장소설을 통해 한국 현대 성장
제1장 이광수 무정
1. 신식의 강박과 근대소설
1) 근대의 시작, 근대소설의 시작
① 1917년 최초의 근대적인 장편 소설로 평가
② 근대적인 새로운 직업과 일상이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그려짐
③ 교육을 통해 민족을 계몽시키려는 의지와 자유롭고 합리적인 가치의 추구가 전면에 드러남
④ 봉건
제2장 염상섭 만세전
1. 개인의 발견과 관찰과 고백의 서사
1) 만세전, ‘구더기가 들끓는 묘지’로 가는 길
① 3.1운동 직전 식민화가 진행 중인 조선의 현실을 그린 여로형 소설임
② 귀국의 여로에 따라 주인공의 객관적이고 충실한 관찰과 내면 고백 내용이 서술되고 당대 현실의 본질적인 문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