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오늘날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는 창의적 능력 개발을 통한 가치의 창출이 매우 중요시 되고 있으며, 새로운 시대적 패러다임은 다양성과 개성을 갖춘 글로벌 인재의 양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글로벌 인재로 커 나가기위한 기본적 자질 중 하나는 바로 ‘국제
제1장 국문학의 개념과 갈래
1. 국문학의 개념과 범주
(1) 국문학의 개념
1) 국문학의 정의
① 우리나라 사람이 우리말로 창작한 문학
② 고대문학 = 실용적인 글과 예술적 장식의 글을 모두 포함시킨 광의의 범주로 해석
2) 한국문학의 범주
① 文以載道(문이재도)= 유교사회의 전통이 유입되기 전
제1장 국문학의 개념과 갈래
1. 국문학의 개념과 범주
(1) 국문학의 개념
1) 국문학의 정의
① 우리나라 사람이 우리말로 창작한 문학
② 고대문학 = 실용적인 글과 예술적 장식의 글을 모두 포함시킨 광의의 범주로 해석
2) 한국문학의 범주
① 文以載道(문이재도)= 유교사회의 전통이 유입되기 전
Ⅰ. 남사당패의 개관
1. 남사당이란?
남사당패가 언제 어떠한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가 하는 것은 확실하지 않다. 다만 몇몇 문헌에 의하면 이미 신라 이전에 유랑 예인 집단이 있었음을 추측할 수 있을 뿐이다. 유랑예인 중 대표적인 것이 남사당패로서 이것은 1900년대 초까지 떠돌이 예인들의 대
Ⅰ. 한시감상법
1. 한시의 구분
한시의 구분은 일반적으로 고시(古詩)[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한다.
고체시는 중국 당나라 이전에 지어지던 시를 통칭해서 불리는 명칭으로 근체시에 비해 격식의 자유로움이 있다. 하지만 당나라 이후에 고시의 형식이 모두 없어진 것은 아니다.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