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구(絶句)와 율시(律詩)의 형식 역시 근체시의 형식을 논할 때 사용하는 특징들이다.
1) 글자 수에 따른 구분
한 구절의 글자수가 다섯 글자면 오언시(五言詩)이고, 일곱 글자이면 칠언시(七言詩)이다.
2) 기본 구성에 따른 구분
율격을 갖추고 있는 기본적인 시를 율시라 하는데, 율시는 구절의 수
절구(絶句)와 율시(律詩)의 형식 역시 근체시의 형식을 논할 때 사용하는 특징들이다.
1) 글자 수에 따른 구분
한 구절의 글자수가 다섯 글자면 오언시(五言詩)이고, 일곱 글자이면 칠언시(七言詩)이다.
2) 기본 구성에 따른 구분
율격을 갖추고 있는 기본적인 시를 율시라 하는데, 율시는 구절의 수
Ⅱ. 오언절구 감상
1. 음정중월(吟井中月) : 이규보(李奎報)
山僧貪月色(산승탐월색) : 산속의 스님이 달빛을 탐하여
竝汲一甁中(병급일병중) : 하나 가득 병 속에 같이 담았네.
到寺方應覺(도사방응각) : 그러나 절에 이르면 바로 알리라
甁傾月亦空(병경월역공) : 병을 기울이면 달 또한 비게 된
절구(絶句)와 율시(律詩)의 형식 역시 근체시의 형식을 논할 때 사용하는 특징들이다.
1) 글자 수에 따른 구분
한 구절의 글자수가 다섯 글자면 오언시(五言詩)이고, 일곱 글자이면 칠언시(七言詩)이다.
2) 기본 구성에 따른 구분
율격을 갖추고 있는 기본적인 시를 율시라 하는데, 율시는 구절의 수
국문(國文)과 한문에 의한 이원적인 어문 생활이 국문으로의 단일화 방향으로 진행되면서부터였다. 이는 국문으로 쓰인 시가(詩歌)가 주체적 자리를 차지하여 그 때까지의 한문시를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시의 기원은 중국의 경우에도 정확히 밝혀내기 어려우며 우리나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