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 시대를 대비해 늦기 전에 그것의 의미와 대응 방법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포스트휴먼의 등장은, 기존에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인간성, 인간의 존엄, 인간다움, 인격 등과 관련하여 인간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의미 규정을 요구한다. 현대기술의 발달은 인간과 자연에 대한 서양의
기술자들과 달리 대체로 어떤 뚜렷한 실용적인 목적을 위해서가 아니라 호기심에서 자연을 탐구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과학자들은 기술적인 응용과 연관된 연구에도 기울어지게 되었고 현대에 들어와서는 과학자들이 호기심이나 흥미에 이끌려서 자연탐구를 하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드
문화가 본격적으로 이입되는 한 현상이었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유행창가의 대부분이 일본 유행가나 신파극의 주제가 등을 번역한 것이라는 사실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유행창가가 음반화되고 상업적으로 유통됨에 따라서 일정한 작품적 경향을 만들어가기 시작한것을 바로 우리 대중가요의 첫
완전히 사
이보그인 것은 아닐지라도, 우리는 모두 분명히 ‘사이보그 사회’에 살고 있다. 사이보그
사회는 친밀한 유기체적-기계적 관계들의 전범위를 지칭하는 말이다.(1995)
그레이의 사이보그의 4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복구적(restorativem), 정상화(normalizing), 부품교환(reconfiguring), 강화(enhancing)
통신의 자유, 정보의 네트워크로 상호 이질문화를 쉽게 공유할 수 있게 하였다.”라고 하면서 바로 여기에 퓨전의 등장 가능성이 있다고 하였다. 이정춘은 1999년, “정보사회와 출판환경 변화”라는 글에서 미디어 기술의 발전에 따른 매체로서의 변화를 지적하면서 그 변화 가운데 핵심이 통합현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