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의 가장 중요한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설계이다. 설계에는 교육공학의 전통적 주제인 “메시지 디자인”이 포함된다. 지각. 기억에 관한 인지과정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인쇄물이나 컴퓨터 등에 문자 .그림.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등의 자료를 어떻게 제시
교육공학적 접근으로 발달되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실즈와 리치의 교육공학 하위 영역구분, 한국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도약기(1990년 후반~현재), 구성주의 학습이론, 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의 내용을 요약해보고, 교육공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점과 향후 적용방안에 대해 알아보
교육공학에 대한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
교육공학은 이론의 실제 한 분야이다. 교육공학은 학습의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메시지의 설계와 활용에 관하여 주로 다룬다.
(2) 가네(Gagne, 1987)
교육공학의 학문적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 교육공학은 과학적 연구로부터 도출된 체계적 지식으로 보아야 하며 수업에서 제시할 때 사용되는 기계나
공학을 이용한 경제적, 산업적, 전문적인 활동이 포함한다. 진정한 의미의 공학이란 산물과 과정으로서의 공학을 모두 포함하며 공학이 산물로서의 공학을 포괄한다는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공학은 근본적으로 교육 목적 및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 발전되었던 것이 아니라, 교육적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