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따라기의 줄거리
이 작품은 화자인 `나`가 모란봉 기슭에서 화창한 봄날의 경치를 예찬하면서, 자기 나름의 유토피아를 꿈꾸는 데서 시작된다. 이 같은 도입부에 이어 기자묘 근처에서 들려오는 구성진 `배따라기`의 노랫소리에 얽힌 기구하고도 슬픈 사연이 속이야기로 엮어지고 있다.
영유 고을
배따라기』 『감자』『광염 소나타』 등의 단편소설을 통하여 간결하고 현대적인 문체로 문장혁신에 공헌하였다. 리광수의 계몽주의적 경향에 맞서 사실주의적 수법을 사용하였으며, 25년대 류행하던 신경향파 및 프로문학에 맞서 운술지상주의를 표방하고 순수문학 운동을 벌였다. 24년 첫 창작집 『
단편 <감자>를 비롯하여 <명문> 등을 발표하는 등 오만과 재기를 과시하였다. <감자>나 <명문> 은 자연주의적 요소가 녹아있는 작품으로 평가되지만 1930년대의 작품 <광염 소나타>, <광화사>등을 통하여 현질의 비정, 폭로라는 주제를 떠나 일체의 가치관을 부정하며, 신의 위치에서 인간을 꼭두각시로 보
대동강이라는 공간이 갖는 의미와 거의 일치한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대동강은 단순히 작품 내에서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작품의 형식으로서 고안한 것이다. 즉, 김동인의 예술세계의 핵심은 대동강의 사상과 감정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여기에서는 김동인의 작품 중 <배따라기>,
『창조』
1919 ~ 1921
탄생
김동인은 일본 유학에서 귀국하기 직전 주요한, 김환, 전영택 등과 함께 『창조』를 창간함.
최초의 문예동인지
주요한과 논의 후, 김동인의 재력으로 창간.
폐간
경비를 지원하던 김동인과 사무를 보던 백악의 염증으로 폐간함.
의의
문학의 근대적 제도로서의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