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비디오아트를 아트를 아트 앤드 테크놀로지의 입장과 완전히 동질의 것으로 볼 것인가 아닌가 하는 것은 아직도 결론 지울 수 없는 문제다. 그러나 그것이 20세기 후반에 예술과 기술의 상관관계가 결코 예사롭지 않음을 암시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는 것만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사
1. 백남준예술의 형성과정
백남준은 1932년 7월 20일 종로구 서린동 45번지에서 태어났다. 백남준의 부친 백낙승은 일제시대 가네보의 후신이며 최대 섬유업체인 태창방직을 경영하던 섬유업계의 거상이었으며 무역업에도 손을 댄 부호였다. 백낙승과 조종희의 3남 2녀 가운데 막내로 태어난 백남준은
예술, 위성예술 시도. 인터렉티브 아트가 키워드가 됨
-90년대 이후, 미디어 프로젝터의 성능 개선으로
이미지와 사운드의 결합, 3D 이미지들이 나타남
-Wibro, DMB등을 비롯하여 현 매체에서
좀 더 진보된 형태의 기술들이 예술분야에서
활발히 쓰일 것으로 예상
Alice On 콘텐츠 산업 및 전략
특징은 처음에 언급했다시피 다양한 분야에 접점을 만드는 주요한 요소이다. 일상 속에서 벌어지는 기술 발전의 가속화 현상에서 사회, 인간, 과학기술이 어떻게 긴밀하게 얽혀있는지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을 제공할 뿐 아니라, 경계를 이루는 지점들을 찾아내고 거기에 어떠한 소통네트워크를
예술적 내용을 최소화'하는 것과 '예술작업을 최소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뒤샹의 레이디메이드 작품과 애드 라인하르트의 검은 그림들 같은 작품에서 예술내용들이 최소화되었다는 것과 예술가가 작업 혹은 노력은 거의 하지 않았다는 점을 비평한데서 비롯되었다
3. 미니멀 아트의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