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은 그 곳에서 서툰 농사일을 하면서 젊은 문학도들을 양성하다 1995년 1월 8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 것을 알 수 있다.
Ⅱ. 작품분석
1. 여승여승?에는 여승이 된 한 여인의 간고한 생애가 시적 주체의 회상 속에 재구성되어 압축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ꡒ평안도의 어늬 산 깊은 금덤판 /
내가 백석시인을 알 게 된 것은 중학교 시절 정기구독하고 있던 한 월간지에 박목월 시인이 연재하고 있던 시 창작 강좌를 통해서이다.
거기 백석시인의 「오리 망아지 토끼」와 「여우난골」 그리고 「비」가 소개되어 있었는데, 나는 단박에 백석이 좋아졌다. 지금 생각하니 내가 시를 좋아하게 된
시키는 일이고, 둘째는 이 작업과 분리될 수 없는 것으로서 추상화되어 얻어진 연관성을 예술적으로 감싸는 일 즉 추상화를 지양하는 일이다. 이런 이중적 작업을 통해 추상적으로 매개된 새로운 직접성 즉 생의 형상화된 표면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 형상화된 표면은 (생 자체의 직접성의 경우와는 달
시작되었다. 1936년에 시집 《사슴》을 200부 한정본으로 발행하였으며, 연작시 남행시초와 함흥에서의 개인체험을 시작화한 <함주시초> 등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작품활동을 하였다. 지금까지 밝혀진 백 석의 시는 시집 《사슴》에 실린 33편과 그 외의 63편을 합하여 모두 93편이다. 그 외에도 토마스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