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뇌의 내적 인과성
- 동양 불교 사상
주인공들의 번뇌를 분석하기에 앞서 불교사상을 통해 어떻게 대상에 대한 인식의 과정이 감정으로 이어지는 지 알아 보고자 한다. 불교의 번뇌를 설명하는 이론 중에 육근(六根)과 육경(六境)이란 것이 있다.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0903&docId=47279352&q
(3) 인물들의 심리 분석
1) 갈등의 외적 인과성
작품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인간 간의 관계 속에서 변하는 주인공들의 심적 변화를 서양의 심리학 이론을 적용해 분석해보기로 하겠다. 본 장에서는 외부적 세계에서 들어온 체험이 어떻게 정서에 변화를 가져오는지 인과적으로 설명한 로저스(Rogers)
1. 불교사상의 기원
불교의 개조인 샤카무니 붓다(Sakyamuni Buddha)가 출현하였던 기원전 6세기 무렵의 갠지스 강 중류지방은 사회적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었다. 당시 인도는 강대한 신흥왕국의 출현과 도시의 형성 등으로 급격한 정치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고 이에 따라 종교 사상계 또한 매우 다양하게
선교는 한마디로 경계 혹은 벽을 넘어가는 것이다. 지리적인 경계, 문화적인 경계 등 그리스도의 복음이 한 경계를 넘어가는 것이 바로 선교인 것이다. 이때 필연적으로 부딪히게 되는 경계는 종교적인 경계일 것이다. 때문에 타 종교의 경계를 어떻게 넘어서 그 속에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할 것인가는
☞심(心) + 생(生) = ‘살려는 마음’, ‘삶에의 의지’
☞인간의 마음 중에서 가장 근본적인 것.
- 공자 ‘습성을 위주로 파악하면 서로 다르게 되지만 성을 위주로 파악하면 서로 가까워진다’
- 의미 : 나의 몸에 작용하는 살려는 의지와 남의 몸에 작용하는 살려는 의지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