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불교사상의 기원
불교의 개조인 샤카무니 붓다(Sakyamuni Buddha)가 출현하였던 기원전 6세기 무렵의 갠지스 강 중류지방은 사회적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었다. 당시 인도는 강대한 신흥왕국의 출현과 도시의 형성 등으로 급격한 정치 사회적 변화가 일어났고 이에 따라 종교 사상계 또한 매우 다양하게
불교학 전반에 걸쳐서 뿐만 아니라 <<논어>>나 <<노자>> <<장자>> 등 유가서와 도가서에도 상당히 밝았음이 그의 저술에 나타나는 인용문을 통하여 알 수 있다. 고려 대각국사가 남긴 시에 의하면 원효는 의상과 함께, 고구려 고승으로서 백제 땅인 전주 고대산으로 옮겨 간 보덕화상의 강하에서 <<열반경>>
불교의 근본이 되는 사상은 자비로『대지도론』에서 “자비시불도지근본”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자비는 불도의 근본으로, 자(maitrī)는 기쁨을 주고 비(karuna)는 고통을 없앤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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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사상과 공사상
空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대승불교의 기본 용어로
Ⅰ. 개요
대승불교는 중국과.한국.일본에 본격적으로 전래된 불교이다. 대승불교에서 중요시하는 것은 누가 얘기했느냐 가 아니라, 어떤 얘기를 했느냐이며, 어떤 얘기를 했느냐 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느냐이다. 이러한 간단한 지식을 바탕으로 중관파의 공사상과 중관파의 반야바라밀다
Ⅰ. 불교사상과 공사상불교는 천여 년 이상 인도의 종교 및 철학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의 출현은 그 당시 범아일여에 바탕한 인도정통 철학의 실재론에 대한 비판으로서 발생하였다. 따라서 인도불교의 사상사에서 붓다의 교설에 대한 철학적 고찰은 어떤 종류의 것이든 영원불변의 실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