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이러한 좌절과 체념에 불만을 가지고 노처녀 스스로 해결점을 모색하여 결국 혼인을 성취하는 과정을 덧붙인 것이 뒤에 제시된 <노처녀가2>이다. 여기에서의 화자는 오십줄에 들어 얼굴까지 얽었으며, 한 눈, 한 귀, 한 손, 한 다리가 성치 못한 병신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자신의 결함을 부끄러
근대가 그려진 문학작품-계급과 자본주의
(최서해,김기진,박영희,이기영,한설야,염상섭,강경애의 작품론)
<순서>
1.들어가면서
2.작품을 통해 바라본 근대
2-1.최서해의 작품-탈출기, 홍염, 박돌의 죽음
2-2.김기진의 작품-붉은 쥐, 박영희의 작품-철야
2-3.박영희의 작품-사냥개, 전투, 지옥순례
2-4.이기영
1. 문제의 발견
논문은 새로이 발견된 앎을 입증/전달하기 위한 글이므로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새로운 문제를 찾아야 한다. 그런데 새로운 문제란 각 분야마다 무한히 많으면서도 막상 논문을 쓰려면 쉽사리 잡히지 않는 것이 보통이다. 그 근본 이유는 학문의 성격 자체에 있다.
학문이란 하
(5) 명사의 음역과 의역
앞서 말한 것들, 즉 원문 파악 부정확에 따른 오역, 누락과 부연, 우리말의 부자연 등이 주로 번역자 개인의 역량이나 성실성과 관계되는 문제였다면, 필자가원문의 특수성이라고 이름 붙인 것들은 번역자 모두에게 공통되는 문제로서 번역의 어려움을 자아내는 주
공자의 학문과 수양의 목표는 모든 덕을 두로 갖춘 인격자인 군자가 되는 것이다. 군자는 덕성을 존중하고 학문을 따르며 광대함이 지극하고, 매우 정미하며, 매우 고명하며, 중용을 따르며, 옛 것을 익혀 새로운 것을 알며, 후함을 돈독히 하는 사람이다.
수세기에 걸쳐 공자는 중요한 인물로 인식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