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
행동을 지속하게 하는 추진력, 즉 에너지를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 동기는 목표 지향적 행동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뿌리 깊은 나무‘ 의 세종 이도는 한글 창제와 반포에 있어서 많은 내·외적 갈등을 겪는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관계를 맺고자 하는 사회적 동기를 가지는데, 이도의 목표는 백성
환경이란 무척 중요하다. 자신의 힘으로 어려움을 이겨 낼 수 있다고 하지만 이마저도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앞으로도 국제 사회의 수많은 갈등이 도래할 것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역사와 지정학적 생각을하며 원인을 분석하고 외세의 침입에 대비하기 위한 자질을 구축하기 위해
인간의 기본적인 성격인 평화롭고 자비로운 마음으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난 믿습니다.”
인간 존재가 근본적으로 자비심을 갖고 있다는 달라이 라마의 생각은 지난 몇 해 동안 서구 사회에서 서서히 설득력을 얻고 있는 듯하다. 물론 이전에 그런 주장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다. 1700년대 중반 데이빗
사회의 전면으로 나오면서 많은 젊은이들은 통일이 굳이 필요하지 않다고까지 생각하기 이르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다양한 이유를 가진 북한 주민들의 탈북 행렬은 날이 갈수록 그 숫자가 늘고 있으며, 우리 신학적 인간학 5조에서는 같은 한민족으로서 남한 사회로 구원의 문을 두드린 이들 '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