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론의 비역사적·추상적 사변(思辨)과 그것이 내세우는 확고 불변의 법원리를 입법에 의하여 고정화시키려던 절대주의적 권력에 대항해서 법률학의 혁신에 의하여 법률생활의 개선을 도모하려는 학파를 말하며 사비니를 창시자로 한다.
이 장에서는 법과사회 4) 법사회학(법의 과학)을 위해 극복해야
1. “법사회학(법의 과학)을 위해 극복해야 할 것들”에 대해 서술하시오.(15점)
독자적인 법학분야로서 법사회학을 본격적으로 발전시킨 에를리히(Ehrlich)는 법발견에 있어서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사회학적 고찰의 필요성에 주목하면서, 실무적인 법 해석론이 아니라 사실인식의 학문으로서 법사
법론적 출발점과 법체계유형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 인간의 의미 있는 행위가 갖는 의미의 탐구를 중심과제로 삼았다. 그에게 있어 인식은 일련의 사건과 행위를 합목적성 및 이해의 관점을 분석하였다. 베버는 행위의 의미탐구에 관한 사회학을 이해사회학이라 불렀다. 법사회학도 이해사회학의 일부
Ⅱ. 본론
1. 소송의 개념
1) 법사회학적 소송의 개념
법사회학적으로 소송이라 할 때 그것은 현대 법학자들이 관념하듯이 사법부에 의한 분쟁처리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삼권분립이라는 근대적 헌정제도가 성립되기 이전까지는 사법부가 따로 존재하지 아니하였다. 그러나 그때라고 소송이 없었
Ⅱ. 본론
1. 소송의 개념
1) 법사회학적 소송의 개념
사법부를 통한 분쟁처리에 국한되지 않는다. 국가기관의 강제력에 의존하는 분쟁처리 양태이다.
2) 국가 제도 성립이전의 소송
당사자들의 분쟁에 강제적으로 개입하여 결정하고 집행할 수 있는 권력을 가진 제 3자가 존재한다면 소송존재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