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치국가의 원리는 다양한 성격과 내용을 가지지만, 그 발생사적·이론적 배경은 법의지배론과 법치국가론이다. 영국에서 발달한 법의 지배는 미국에서 법원에 의한 위헌법률심사제 내지 사법권의 우외로 전개되며, 독일에서의 법치국가론에 의하면, 법치국가는 법률우위의 원칙, 특히 행정의 법률적
법치국가의 틀이 잡혀가는 것 같다. 우리는 인간답게 살기 위하여 법치주의의 원리에 바탕한 자유민주주의헌법을 소중하게 지키고 다듬어 나가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Ⅱ. 헌법의 개념
실체적 실질적 헌법과 형식적 성문의 헌법으로 구별된다. 실체적 의미의 헌법은 정치과정의 운영에 관한 기본
행정기관의 장은 사전환경성검토협의를 하나의 장애물로 여기는 경향이 있고 종종 환경관서의 협의의견이 무시되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이 행정기관 스스로 협의의 구속력을 확보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법을 적용하고 판결을 내리는 사법부의 역할을 기대하게 되는 것은 법치주의 국가에서는 지극
법치에 반드시 반하지는 않는다 해도, 만일 관치가 법을 무시․일탈하고 행하여진다든가(예; 행정재량권의 남용), 또는 과도하게 시민적 영역(공간)에 참견․통제하거나 자율역량을 위축시킨다면, 이러한 관치(state-interventionism)는 분명히 법치에 반한다.
법치의 진정한 의미는 어떤 것인가, 또는
법치주의는 이들 두 가지의 상호 모순되는 경향을 조화시켜 나가는 법적 및 헌법적 원리이다. 이것은 규범적인 개념, 즉 그것으로부터 결론을 끌어 낼 수 있는 ꡐ의무ꡑ(ought) 원리인 동시에, 근대 자유 민주주의 국가에 현존하고 있는 법적 질서를 가리키는 것이기도 하다. 이것은 특정한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