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 고전시대의 성과를, 변천하는 사회정세에 적응시키려고 노력하였다. 유스티니아누스 황제는 그러한 변모의 경향에 발맞추면서도 고전법을 부활시키려는 목적으로 大法典 편찬사업을 진행시켰다. 이것이 市民法大典이며, 이를 통하여 로마法은 발전의 결산을 보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있는 것이다. 이것은 가부장적 문화에서 가능한 남아선호사상과 남성 우위라는 가치성이 성감별 등의 의료기술 발달과 만나 성별구분 낙태(여아의 낙태)를 가중시키고 있다고 파악할 수 있다.
특이한 사실은 일반적으로 고학력·고소득 계층에서 더욱 심한 남아선호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며, 실례로,
법학교수들로 구성되어 시작되었으며, 주로 <법과 사회학회 Law and Society Association>의 지적 풍토와 방향에 불만을 가진 유수한 법과대학의 소장교수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들은 <법과 사회학회>가 너무 경험주의적, 형태론적 경향을 띤다고 보고 보다 이론과학적 접근의 필요성에 공감하였다.
그
사회학(Sociology)이라는 이름은 오귀스트 콩트에 의해 만들어졌지만 그 '사회학'이 도대체 뭘 어떻게 연구해야 하느냐에 대해서 제대로 제시한 것은 에밀 뒤르켐이 사실상 최초이며, 통계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현대사회학의 방법론적 기조를 창시했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니다. 때문에 사회학의 종주(
법학은 ① 법제도의 발전상황과 발전법칙을 발견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비교법제사·인종적 법학(콜러·웨스터마크), ② 해석 또는 입법을 위하여 실정법 자체를 비교 연구하는 협의의 비교 법학(랑베르·살레유), ③ 현대의 여러 문명국가에서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법의 일반원칙을 발견하는 것을 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