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결정론의 이름을 빌어서 인간이 자유롭다는 사실을 거부한다는 것은 근거 없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사실들을 바탕으로 존재의 형이상학에 대비되는 생성의 형이상학, 물질의 형이상학에 대비되는 생명의 형이상학을 구성하는 것이 베르그송의 목표였다.
■ 베르그손에게
과학적 '시간'과 구별되는 '지속'은 출발점인 동시에 중심이다. 원심력에 의해 항상 끊임없이 그 곳으로 되돌아오는 행위 자체가 철학자 베르그송의 사유의 운동이다. 이제 이와 같은 시간 관을 가지고, 아니 그보다 베르그송이 잘 쓰는 표현대로 하면, "실제적 지속 안에 자리잡고" 생명의 극적 드라마
베르그송은 "시간과 자유 의지" (1889), "물질과 기억" (1896), "창조적 진화" (1907), 그리고 "도덕과 종교의 두 가지 원천" (1932)을 포함한 그의 철학적 저작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이 작품들에서, Bergson은 전통적인 형이상학에 대한 비판을 제공하고 현실, 시간, 그리고 의식에 대한 대안적인 개념들을 탐구
지속>
-만약 우리의 존재가 무감각한 ‘자아’에 의해 종합되어야하는 분리된 상태들로 구성되어 있다면, 우리에게 지속이란 없을지도 모른다.
: 왜냐하면 변화하지 않는 자아는 지속하기 않으며, 자기 자신과 동일한 것으로 남아 있는 심리적 상태는 이어지는 다음 상태에 의해 대치되지 않으면 더
1. 베르그송(Henri Bergson, 1859-1941)의 생애
1859년
10월 18일 유태계 폴란드 태생인 작곡가이며, 피아니스트인 미셸 베르그송을 부친과 영국 태생의 캐더린레비슨을 어머니로 하여 4남 3녀 중 차남으로 태생. 본래 집안의 성은 베르크-손으로서 그의 부친이 프랑스에 이주하면서 성을 불어화하여 베르그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