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하학에 실릴 만큼 뛰어났다. 그가 이학을 택할 것이라고 예상했으나, 파스칼이 말한 기하학정신과 섬세정신을 아울러 구비한 그는 결국 고등사범학교(Ecole Normale Superieuse)의 문과에 좋은 성적으로 입학하였고, 졸업 후에는 철학교수 자격시험에 응했다. 고등사범시절의 베르그송은 언제나 떠들썩
철학은 ‘지속의 철학’인 셈이다. 베르그손이 말하는 지속이란 진정한 운동이자 존재 그 자체다. 외부의 물질세계를 자르고 재단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도구를 만들며 살아가는 존재자인 인간(= Homo faber)의 관심은 일차적으로 물질세계와 그 존재방식으로 향해 있으며, 진정한 운동 및 존재 그 자체에
철학은 ‘지속의 철학’인 셈이다. 베르그손이 말하는 지속이란 진정한 운동이자 존재 그 자체다. 외부의 물질세계를 자르고 재단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도구를 만들며 살아가는 존재자인 인간(= Homo faber)의 관심은 일차적으로 물질세계와 그 존재방식으로 향해 있으며, 진정한 운동 및 존재 그 자체에
현대도시의 양상을 미리 내다보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미래주의화가들
(1)회화
자코모 발라(Giacomo Balla 1871~1958)
발라는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미래주의 화가이다. 그는 20세기 초 파리에 머물면서 신인상주의 화가인 쇠라와 시냐크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특히 빛과 색채에 열중하여 초기에
및 과학 만능 사상에 대학 비판적인 회의가 만연하게 되었다.
즉, 위의 사회 사상들이 제시한 당초의 낙관론적 이념에도 불구하고 결국은 현세에서는 영원한 이상을 구현할 수 없다는 스스로의 한계를 드러내고 만 것이다. 19세기 후반의 서양 사회는 경제의 규모가 확대되어 자본주의 단계에 접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