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진화란 본질적으로 이전에 형성된 습관을 더 이상 허용하지 않는 환경의 압박에 대한 개인들의 정신적인 순응과정으로 이해했다. 그는 진화를 설명할 때 일을 하는 방법, 곧 물질적인 생산수단을 다루는 기술에 있어서의 변화가 누적적인 변동과정을 낳았다고 주장하였다. 곧 베블런은 인간의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종합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직도 제도학파의 영향력은 그 본산지인 미국에서도 그렇게 절대적이라고는 볼 수 없다. (주명건, 1984:514)
제도학파에 관해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제도학파의 대표적인 학자인 베블런, 커먼스, 미첼, 갤브레이스의 사상과 신제도학파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⑴ 원시 공동체의 경제 생활
인간이 정착생활을 시작한 당시의 사회조직을 원시공동체라고 부른다. 다르게는 원시 공산제, 씨족공동체라고 부른다. 하나의 단위는 혈연으로 뭉친 대가족으로서 현재와 같은 일부일처제에 기초한 소가족이 독립하여 생활 할 수 있는 조건은 되지 못하였다.
농업생산
사회적 관계를 정치적 역관계로 환원하여 이론을 만들어 간다. 또, 심리학에서는 인간의 발달, 병리적 현상, 사회적 관계 속에서의 개인 등에 초점을 맞추어 그 영역을 이루고 있다.
경제학 역시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경제학은 흔히 주류 경제학과 비주류 경제학으로 나뉘는데 우리가 흔히 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