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채색 안료로는 녹청석·군청석·진사·자토·황토, 금과 같은 광물질 가루를 투명성이 높고 점액성이 낮은 특수 아교에 개어 썼다. 색채는 갈색조를 바탕으로 흑색·황색·자색·청색·녹색 등을 자주 써 무덤 칸 내부가 화려하면서도 부드럽고 차분한 분위기를 자아내게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벽화가 드물다. 옛 고구려 지역에는 중국 집안 지역의 20여 기를 포함해 총 100여 기의 벽화고분이 있으며, 그 내부에 있는 벽화 역시 그만큼 다양하다. 이렇게 그려진 벽화들의 양상은 시대에 따라 3기로 나뉘며 첫 시기에는 주로 일상생활을 그린 것이 많이 나타나고 2기에는 일상생활과 사신도가 함께
2. 벽화의 기원과 발전
고분벽화가 고구려에서 시작된 것은 아니다. 무덤 안에 그림을 그려 넣기 시작한 것은 한나라 시대의 산동성 지역을 중심으로 성행한 석관(石棺) 등에 그림을 새긴 후 채색하지 않는 화상석(畵像石)에서 고분벽화가 발전한다. 고구려에서 최초로 벽화가 그려진 고분은 만보정1368
사신도 등이 있는데, 여기서 나타나는 고구려인의 음악생활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선 고분벽화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벽화에 나타나는 음악생활과 악기를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보겠다.
Ⅱ. 고분벽화란 무엇인가
1. 고분벽화의 개념, 정의
고분이란 순 우리말로 바꾸면 옛 무덤이다. 무덤
고구려벽화무덤은 그 짜임새와 벽화 내용이 매우 다양하므로 몇 개의 유형으로 나눠 볼 수 있는데, 주제별 분류해 보면 인물 풍속도 무덤(장식무늬 무덤 포함)과 인물 풍속 및 무덤, 그리고, 사신도 무덤으로 나뉜다. 인물풍속도 무덤은 주인공의 실내생활을 비롯한 인물풍속관계 그림과 일월성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