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에서도 비장함 또는 애절함의 반전에서의 골계라고 할 수 있다. 위에서도 얘기 했듯이 웃음은 심리적 전환이다. 변강쇠가에서나 한통PCS 광고를 보았을 때, 혐오스럽거나, 애절한 심리에서 웃음의 심리적 상태로 이동한 것이다. 이런 웃음의 심리적 전환은 규범에서 어긋난 인물이나 열등한 인물.
판소리가 민중들이 즐겼던 문화이니만큼 격이 없고 재미있는 표현이 많은 것 같다.
● 다음에 제시한 부분을 통해 판소리 사설인 ‘박타령’의 표현상 특징을 지적해 보자. 그리고 이 부분에서 느껴지는 정서에 대해서도 말해 보자.
흥보가 하릴없어 형의 집에 건너갈 제 의관을 한참 차려, 모자 터
(1) 분포지역의 동일성
판소리와 판소리 창자의 분포지역이 무가의 시나위권과 일치한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의 무가나 민요는 크게 세 권역으로 나누어지는데, 시나위권이란 경기도 남부,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서부 지역을 가리킨다. 특히 이 지역을 시나위권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 지역의 무
판소리로 6마당 중의 하나로 일명, '가루지기타령', '횡부가(橫負歌)'라고도 한다. 송만재의 '관우희'에 '변강쇠타령'이라는 곡명이 보이고, 신재효의 '판소리 여섯 마당'에 '변강쇠가'의 사설이 정리되어 있다. 또한 정노식의 '조선창극사'에 의하면 적어도 19세기말까지는 '변강쇠타령'이 연행되었음을
I. 판소리 개괄
1. 판소리의 정의
판소리는 한 사람의 창자(唱者)가 한 고수(鼓手)의 북장단에 맞추어 긴 서사적인 이야기를 소리(唱, 노래)와 아니리(白, 말)로 엮어서 발림(몸짓)을 곁들이며 구연(口演)을 하는 창악적 구비서사시이다. 이것은 한민족이 지녀온 갖가지 음악언어와 표현방법이 총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