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품을 읽을 때 가장 난감한 점이 있다. 바로 ‘누구를 중심으로 볼 것인가’이다. 누구를 중심으로 보느냐에 따라 이야기의 관점과 결말이 완전히 달라질 뿐 아니라 작품을 부르는 명칭도 바뀌게 된다. 토끼를 중심으로 보면 토끼전, 혹은 토생원전. 자라를 중심으로 본 작품은 별주부전. 이 둘을 모
Ⅰ. 개요
三國史記 권제41 列傳 김유신조에 실려 있는 <龜兎說話>는 그것만으로는 전체 211자 밖에 되지 않는 소략한 분량으로 이루어진 액자 내부의 이야기이다. 신라 사신으로 고구려에 들어간 김춘추가 예기치 않게 구인되는 처지에 놓이게 되자 고구려 신하 선도해가 김춘추에게 넌지
Ⅰ. 판소리계 고전소설 흥부전
1. 배경
공간적 배경은 형제간의 갈등과 화합이 이루어지는 충청, 전라, 경상 3도의 어름과 경제적 윤리적 모순의 극복을 가능케 해주는 제비국이 설정되고 있다. 시간적 배경은 연대기적 순서에 의한 영원한 시간이 설정되어 있다. 사상적 배경은 전통적 유교사상에
1. 문제제기
수궁가의 사설인 토끼전은 주선후기 우화소설 중 가장 활발하게 논의된 작품이다. 이본, 근원설화, 주제, 형성과정 등 여러 분야에서 폭넓게 논의되었다. 특히 토끼전은 동물들이 등장하여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우화이지만 조선 후기 당대의 정치적 현실을 진지하게 반영하고 있다. 그래
1. 극 놀이의 교육적인 가치
1) 언어발달 촉진
유아들에게 동화의 내용을 다르게 생각하고 동화 짓기 활동의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사고의 확장, 어휘의 확장, 언어 기술의 확장, 지식의 확대를 가져오며 경혜영, 동화 재구성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