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도인 집단들도 종류를 따지면 각각 다르다는 것이다. 그들 도인들은 두루뭉수리 말하면 '증산계열'로 보아야 하며, 그들은 문제의 주인공인 "대순진리회", 그리고 거기에 덩달아 욕얻어먹는 "증산도"로 분류된다. 물론 이들 말고도 다른 올망졸망한 단체들이 있는 걸로 알고 있지만 말이
Ⅰ. 서 론
우리나라는 종교백화점이라고 할 만큼 수많은 신흥종교가 판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종교장사가 잘되는 곳이 한국이라 볼 수 있다. 한국은 `종교 전시장`으로 불려도 손색이 없을 만큼 새로운 종교 혹은 종파의 탄생과 소멸을 반복해 왔다. 사회적으로 볼 때 신흥종파 혹은 신종교라
(1) 외식문화의 자화상
외식이란 다른 사람이 상품으로 만든 음식과 서비스를 구매하여 소비하는 행위이다. 따라서 외식은 상품과 화폐경제가 발달한 근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나차나는 식사형태라고 볼수 있다. 이와 같이 외식이 근대사회에서 나타나는 식사형태라면, 외식을 하는 방식 즉 외식문화
보천교(普天敎)로 바꾸었다. 그러자 강일순의 추종자들은 그의 법통성을 부정하고 각자가 교통(敎統)을 받았다 하여 새로이 교단을 만들어 분리해 나갔다.
조선총독부의 탄압이 계속되자 차경석은 친일행각을 시작했고, 이에 대한 반발로 보천교 혁신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이때 일부 간부들이 이
, 한편에서는 일제의 통치에 저항하여 끊임없이 투쟁해 나가고 있었다.
일제통치에 대한 제주도 민중들의 투쟁은 1908년의 의병투쟁, 1918년의 보천교사건 등을 통하여 줄기차게 진행되었고, 마침내 1919년 3.1운동의 전국적인 확산과 때를 같이하여 제주도에서도 3월 21일 반일 독립운동이 발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