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디자이너의 작품세계에 나타난 국가적 정체성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Ⅰ. 서 론
모든 창작과 생산은 그것이 속한 사회, 문화적 특성을 담고 있다. 이러한 사회, 문화적 특성 중에서 특히 국가적 정체성은 패션 디자이너의 창작에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친다.
현대에는 세계화 시대라고
패션의 흐름 속에서 패션 디자이너는 각 시대의 최첨단에 위치하며 그 시대적 공기를 가장 먼저 흡수,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끊임없이 시대와 대중의 요구에 부응한 의복스타일을 창조해 왔다고 할 수 있게 때문이다.
복식의 표현 방법을 ‘일체화-상이성’과 ‘혁신성-수동성’의 양극으로
. 서론
복식은 건축이나 문학, 음악, 회화, 조각과 같이 문화적 환경으로부터 발생하는 예술형태이며 창조화 된 사회의 요구와 정신이 반영된 것이다. 그럼으로 한 시대의 복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대적 상황이나 정신, 또는 그 형태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포스트모더니즘은 1960년대 초
서론
포스트모더니즘은 1960년대 초 모더니즘 운동으로부터 분리되어 나와 그것을 해체 정리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의 전 영역에 걸쳐 퍼져 나간다.
이러한 현상은 복식에서도 나타나게 되어 현대사회의 다양성과 위기의식 복잡한 상황들이 현대복식에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으며 1980년
1) 현전의 형이상학 그리고 해체의 등장
화이트헤드(A. Whitehead)라는 20세기의 위대한 사상가는 그의 주저 「과학과 근대 세계」에서 지금까지 서양 철학은 플라톤 철학의 각주에 불과하다고 주장하였다. 이 말은 지금까지도 플라톤의 사상이 서구를 지배하고 있다는 말과도 통한다. 플라톤 이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