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선별주의와 보편주의선별주의와 보편주의의 원리는 복지서비스 제공 기준에 관한 가치들이다. 곧, 이들은 사회복지 정책 활동으로부터 제공되는 복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의 자격 및 범위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오늘날 사회보장에 있어서 보편적용의 원칙(무차별 평등의 원칙)을
사회복지정책과 제도에서 가치 갈등은 늘 존재해왔으며 이런 갈등은 복지철학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어느 관점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사회복지정책의 방향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다. 오늘날 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측면에서 선별주의와 보편주의에 대한 논쟁은 치열하
복지 확대를 위해 세금을 추가로 부담할 의향이 있는 사람 의의사를 우선 고려해야 한다. 더 많은 세금을 부담할 의향이 있는 사람일수록 보편주의와 잔여주의를 선호할 확률은 낮아지고, 선택적 보편주의를 선호할 확률은 매우 높아진다.
2. 복지국가의의의복지국가는 19세기 산업화사회의 역사
복지적인 시각에서 사회현상이나 사회문제를 바라 본적은 없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내가 알고 있는 사회복지란 책에서 보고 외운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한 단순 지식적인 생각뿐이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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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바뀌고 나서 변화된 자신의 태도와 실천
사회복지학을 공부하는 학도로써, 향후 내
<<서론>>
원칙적으로 사회복지의 대상자를 선정함에 있어서 특수한 자격 혹은 조건을 붙이지 않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과 일정한 자격과 조건은 붙여서 제한적으로 서비스를 공급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것을 선별주의와 보편주의로 구별하여 정리 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서비스의 대표적 철학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