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 불교적사회복지
불교의 기본 원리는 상구보리 하화중생(上求善提 下化衆生)이다. 위로는 보리(蓄提: 진리, 깨달음)를 추구하는 끝없는 고행의 과정을 따르며, 아래로는 모든 민중을 교화시키고 풍요롭게 하고자 한다.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사회복지의 이념적 차원에서의 정립과 기술적
4. 현재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과의 연관성
우리나라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민생구휼의 역사를 아울러서 살펴보았다. 예나 지금이나 빈곤하고 궁한 것은 개인의 책임이 아니며 위에서 살펴보았다시피 사회적 상황, 문
(중략)
우리나라의 사회복지는 서양과 같은 단계와 질서적인 발달과정을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역사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역사는 어느 시대부터 시작되었는지에 관해 확실한 증거는 없지만 대체로 사회가 성립되면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역사에는 고대시대부터 근대시대에 이르기까지 시행되어 온 각종 민생구휼과 구제제도, 구빈사
공자가 내세운 덕목은 仁․義 ․忠․信․孝 등 그 모두가 상대적인 가치인 데는 예외가 없다. 특히 이 가운데 최고의 덕으로 「仁」을 들고 있으며 공자의 사상 또는 유가의 사상이란 「仁」에 귀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仁이 두「二」자와 사람「人」자의 회의문자이듯이 사람과 사람
사회복지가 중요한 사회제도로 등장한 현대사회에서 사회복지의 의미를 축소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여기서는 종교 사회복지를 포괄적으로 "사회복지의 실현을 위해 종교가 행하는 실천적 노력"이라 정의하고자 한다. 현대 사회의 정치.경제적. 발전 과정에서 하나의 사회 제도로 발달한 사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