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 불교적사회복지
불교의 기본 원리는 상구보리 하화중생(上求善提 下化衆生)이다. 위로는 보리(蓄提: 진리, 깨달음)를 추구하는 끝없는 고행의 과정을 따르며, 아래로는 모든 민중을 교화시키고 풍요롭게 하고자 한다.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사회복지의 이념적 차원에서의 정립과 기술적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 노령 등 산업사회형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보험을 제도화시키기 시작하였다.
산업화를 경험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선진국의 사회복지제도는 해방과 함께 미군정이 시행되고 6.25전쟁으로 외국의 민간원조단체가 사회복지를 직접 수행함에 따라 한국의 사회복지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Ⅱ. 근대적 사회보장체제 수립 이후의 사회복지
우리나라 근대로의 전환기의 사회문제는 토지소유 관계와 조세제도의 모순이다. 상품경제의 발달로 농민층의 분화 심화되고 '다수의 농민 → 임금노동자'로 전환됨에 따라 임금노동자의 문제가 커다란 사회문제로 대두 되었다.
조선시대 말이 되면
발달 외에도 소유의 발전에 중요한 사상적 기반이 한가지 더 있다. 그것은 바로 개인주의의 출현이다. 공동체는 점차 개인으로 이루어진 추상적 개념으로 여겨지기 시작했다. 공동의 복지는 개인의 번영을 모두 합친 총계로 인식되었고 개인의 번영은 합리적 삶에 대한 보상으로 여겨졌는데 이는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