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순자사상의 핵심은 성악설이며, 그 기준은 객관적인 사회 상황에 있었다. 순자는 잘 다스려진 상태가 선이고 혼란스러운 상태가 악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사회가 혼란한 이유는 이로움을 좋아하는 자연적이고 생리적인 인간의 본성 때문이라고 보았다. 또한 맹자의 중심사상은 도덕성을 인
, 행동주의/행동수정 접근, 인지적 접근으로 나뉜다. 상담이론은 독특한 인간관을 가지며, 그 이론만의 주요 개념이 있으며 어떻게 상담을 하는가에 대한 과정 및 기법에 대한 고유 영역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인간 본성에 대한 5가지 상담이론에 대한 관점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인간본성의 이해
인간의 본질이 무엇이며 어떤 것인가를 탐구하고 인간상을 유형화하려는 시도는 예로부터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어져 왔다. 조직 내 인간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고, 예측하고, 통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인간본성에 대한 규명을 해둘 필요가 있다. 대체로 인간은 사고하고
본성
우선 성악설을 보면 \"인간의 본성은 악(惡)이요, 선(善)은 인위적인 것이다 [人之性惡 其善者僞也]\" 라고 간단하게 말할 수 있다. 성악설은 맹자의 성선설에 반대하면서 나온 이론이다. 순자가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본 것은, 모든 인간이 도덕적으로 악하다는 뜻은 아니다. 그도 맹자처럼 성
인간본성의 이해
인간의 본성에 대한 개념 정립은 인간의 존재와 인간에 대한 이해에 가장 널리 쓰이는 접근방식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삶의 의미와 목적, 우리의 의무와 우리가 성취하고자 하는 희망이 인간의 진정한 본성에 의해서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인간의 본성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