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의 생명윤리 동양사상으로 본
생태문학과 동양사상: 또 다른 “오리엔탈리즘”인가?
현대의 서구의 생태문학자들은 지금의 생태계의 위기가 인간중심적인 서구 문명에서 비롯되었으며 새로운 가치체계와 정신의 혁명을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라고 주장한다. 심층생태학자들뿐
Ⅰ. 슐라이에르 마허의 이신론
슐라이에르 마허의 신학 방법론은 하나님의 초월성 중심의 신앙주의적 방법에 보조를 같이 하면서도 이신론적 계몽주의의 객관주의 역시 거부한 것으로서 주관주의 신학으로 흐른다. 바꾸어 말하면 앞서 언급한 대로 그의 주관주의적 신학 방법의 태동은 신앙주의와
제1장 자유주의 페미니즘
18세기 및 19세기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뿌리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자유주의 정치사상으로부터 파생되어 나왔다.
자신의 이름을 걸고 여성운동을 한 첫 번째 인물로 알려진 앨리슨 재거는 자유주의 정치사상이 인간의 독특함을 인간의 이성능력에서 찾는 인간성 개념을 신봉
본체론적 평등 : 흔히 기본적 평등이라고 한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동등하며 따라서 사회구성원 모두가 예외없이 평등하다는 것이다. 자연법 사상에서 유래한 당위론적 관점과 기독교적 전통이 더해져 나온 것이 본체론적 평등이다. 즉 본체론적 평등은 인간이라면 당연히 모두가 평등하게 대우받
본체론적인 도를 범신론적으로, 도보다는 도로부터 생성된 개개의 사물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발전시켰다. 그리고 욕망을 버리고 무위자연하게 살아가야 하고, 심재(心齋)와 좌망(坐忘)의 수기를 통해서 소요(逍遙)와 무애(無碍)의 경지에 이르도록 해야 한다고 하였다. 위의 책, p21
노자를 공자보다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