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호이징하(J.Huizinga)는 ‘문화 이전에 놀이가 존재했다.’ ‘인류의 모든 것이 문화다.’라고 말한다. 이를 따른다면 놀이성은 인류 모든 문화에 존재해왔다. 마르쿠제(Herbert Marcuse)는 ‘에로스’가 문명을 만들어왔다고 했지만 호이징하는 놀이성이 문화를 만들어 왔다고 한다. 오히려 그의
놀이 문화는 제기차기, 자치기, 연날리기, 차전놀이, 쥐불놀이, 강강수월래 등의 전통놀이와 근래 행해지고 있는 구슬치기, 딱지치기, 고스톱 등의 일제 점령기에 시작되었던 놀이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
위에서 보듯이 우리나라의 놀이 문화는 놀이 주체가 주도하고 계획하는 놀이가 주된 것이었던 것
놀이이고 놀이가 곧 일이다(→ 아동기). 유년기의 놀이 활동은 아이들의 지능발달과 사회화 훈련에 중요할 뿐만 아니라 놀이의 구체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신체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 놀이로는 구슬치기, 공놀이, 연날리기, 숨바꼭질, 돌차기, 썰매놀이, 자치기, 고무줄놀이 등 많은 종류가
감사하는 마음으로 즐겁게 지내고 있었습니다.
깎아지른 듯한 벼랑에 좁다란 외줄이 산길이 나있었습니다. 아래는 깊은 낭떠러지라서 지나는 나그네들에게는 대단히 위험한 곳이었습니다.
어느 어두운 밤에 한 사나이가 한 마리의 까마귀와 한 마리의 쥐와 한 마리의 뱀과 함께 여기를 지나게 되었
Ⅰ. 개요
놀이는 어린이의 창의성을 자극하며 키운다. 어린이들은 호기심이 많은 것이 한 특징이다. 여러 가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동안에 스스로 많은 것을 터득하게 된다. 비눗방울을 가지고 놀다가 무지개를 발견한다든지 그림자놀이를 하면서 빛의 성질을 이해하게 된다. 아이들이 주위에 사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