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화 《인생》의 장예모 감독
국민당원인 아버지 때문에 문화대혁명 때 비판을 받고 가족이 모두 베이징에서 멀리 쫓겨났다. 그곳에서 운동감각을 인정받아 야구를 할 수 있는 방직공장에 다니게 되었고 이것이 후에 <국두>(1990)를 찍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자기의 피를 팔
영화라는 제 7 예술의 영역이 확보되면서 우리는 문자 언어로 구성된 문학의 많은 부분을 영상언어로 대체해왔다. ≪영화와 문학≫에서 리차드슨 이영화는 말의 세계와 영상의 세계 사이에서 벌어진다는 점에서 변경의 사건이다.고 하였듯이, 영화는 서사와 이미지의 결합이라는 원리가
그림자 연극. 비록 자동차 헤드라이트에 비춰지는 그림자 극일 지언정 이들 부귀와 춘생앞에 다시금 희망이 싹튼다. 영화의 전반에 걸쳐 가장 감동을 주는 장면을 꼽으라면 나는 이 장면을 꼽고 싶다. 중국의 근 현대사의 가장 큰 획이라 할 수 있는 1.국공내전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장예모 감독은 이렇
1. 서론
정치. 경제 대국 중국에서 문화대국으로 발전해가고 있는 중국을 알아가기 위해서는 우선 중국인들에게 있어서의 문화의 올바른 의미를 알아야 한다. 중국인들은 중국문화사에서 인류 문명을 특징짓는 기본원리나 힘 같은 것으로 ‘문(文)’을 들고 있다. ‘문’이란 중국 문명을 관통하는
2. 5세대 감독 장예모의 특징
현대 의식과 냉엄한 시선.
‘문화대혁명’ 중에 자라나 성인이 되었기 때문에 청년시기를 중국의 대혼란기인 비상 시대에 보냈다. 생활의 고충, 인간의 냉혹함과 온정을 맛보았고, 또 50⁃60년대 사상 개조 운동의 반복되는 세례를 거치지 않았다. 그러므로 일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