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복식, 의식이나 축제에 쓰이는 기구, 그 밖의 일상생활의 도구들 가운데 자주 나타나는 지배적인 형태나 색이다. 또한 지배적 특색이 아니더라도 다른 민족이나 다른 지역에서 잘 나타나지 않고 그 지역·그 민족에게만 나타나는 독특한 미감이다. 이에 근거하여 먼저 한국미술품에 공통적으로 나
1. 삼국 시대의 궁궐건축
(1) 고구려시대의 궁궐 건축고구려시대의 도성계획을 살펴보면 먼저 도읍을 졸본성, 국내성, 환도성, 평양성, 장안성 등으로 천도하였다. 그리고 국내성, 만주 통구 지방에 방형성으로 사방에 성문을 설치하였고, 586년(평원왕 2년)에는 장안성을 건설하였다. 이 성은 중국 수
1. 서 론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전통문화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이며 왜 그것이 중요한 것일까? 전통문화에 대해 알기 이전에 문화의 의미와 특성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 전통문화 역시 문화의 하위 개념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문화라......
(2) 전통문
고구려 후기에는 상류층 주택에까지 보급되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백제의 건축문화는 국립부여박물관에 소장된 동탑편을 통하여 그 일부를 알 수 있다. 이 동탑편은 목조가구식으로 일본 호류 사[法隆寺] 오중탑과 유사한 형태이며, 하앙계의 공포를 사용하고 있다. 사찰은 대부분 일탑일금당식의 배
건축물에서 벗어나 조각이면서 동시에 벽화도 그려져 있어 종합미술의 면모를 보여준다. 고구려의 불교건축은 대부분 궁궐건축과 비슷한 양식으로 지어졌으며, 청암리의 금강사지에서 볼 수 있듯이 동서북쪽에 전당을 배치하고 남쪽에 중문을 세운 3금당식 가람배치가 주류를 이루었다. 중국 남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