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사조를 만들어낸 것이다.
1980년대 리얼리즘문학에는 위와 같은 문제를 사실적인 모습으로 그려내었다면 현재는 다시 부조리극의 특성을 반영한 소통의 어려움을 그려내는 새로운 방식들이 나타나고 있다. 현대의 실험연극과 실험영화들이 이러한 속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우선 부조리극
초현실주의, 부조리극 등의 다양한 이론을 거쳐, 현시대의 포스트모더니즘과 퍼포먼스아트, 뮤지컬연극 등의 수많은 이론과 공연 형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앞으로의 공연 형태가 어떻게 발전할 지는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어떠어떠한 주의, 어떠어떠한 양식의 틀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그
실험성
1) 개념
자연주의의 정점에 다다른 사실적인 근대극에 대해 20세기 초에 시작된 다양한 반사실적 연극운동을 말한다. 대부분 현실이라는 환상의 파괴와 사실적인 무대형식, 전통적인 드라마를 부정하는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상징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파, 초현실주의 등의 연극들은
괴상한 존재들이 등장하는 초현실주의 그림공간의 특징을 이룬다. 그리하여 거의 무진장하게 그림을 창안하여 무제한으로 자유롭게 형상화할 수 있는 새로운 구상성의 미학이 생겨난다. 초현실주의 회화는 부조리하고 때로는 악마적인 시의 세계를 우리 눈앞에 보여주는 마술거울 역할을 한다.
초현실주의와 아방가르드
김호영,『프랑스 영화의 이해』, 연극과 인간, 2003
미국식 영화의 보편적 모범답안을 거부하는 새로운 움직임으로서 1920년대 프랑스 파리를 중심으로 초현실주의와 아방가르드 및 인상주의 등이 등장하였고 후에 이들 영화들은 전 세계 실험영화 제작에 많은 영향을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