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4년의 알제리 전쟁으로 이어진 수많은 불공평에 대해 15년이나 앞서서 사람들의 관심을 촉구했다. 카뮈는 정치 이데올로기적 입장보다 인도주의적 입장에 서 있었고, 프랑스 정부의 불공평한 식민정책을 비난하면서도 앞으로 알제리에서 프랑스가 맡게 될 역할에 대해서는 인정하는 입장이었다.
‘존재’에 있어서, ‘실존’이 ‘본질’에 앞선다고 생각하는 철학 사상를 말한다.
③ 부조리부조리 또한 까뮈의 작품에서 빠지지 않는 개념이다. 부조리란 합리도 비합리도 아닌 합리와 비합리의 뒤섞임이라고 할 수 있는 개념으로, 까뮈가 주로 말하는 ‘부조리인간’이란 부조리를 인식하며
부조리함을 알레고리를 통해 형상화한 소설 <페스트>로 문학계의 대반향을 일으켰고 1951년에는 마르크시즘과 니힐리즘에 반대하며 제3의 부정정신을 옹호하는 평론 <반항적 인간>을 발표하여 사르트르와 격렬한 논쟁을 벌이다가 10년 가까운 우정에 금이 가기도 했다. 1956년 <전락>을 발표하여 샤르트르
부조리함을 알레고리를 통해 형상화한 소설 <페스트>(1947)로 문학계의 대반향을 일으켰던 그는 마르크시즘과 니힐리즘에 반대하며 제3의 부정정신을 옹호하는 평론 <반항적 인간>(1951)을 발표하여 사르트르와 격렬한 논쟁을 벌이기도 했다.
잠시 침묵했던 카뮈는 <전락>(1956) <추방과 왕국>(1957)을 발표
대한 반항과 어머니와 프랑스에 대한 그리움으로 그는 부카레스트 대학에서 불어 교수가 되기 위해 프랑스어 학사과정을 밟고 있었다. 그러던 중 1933년 이후 루마니아의 정치상황이 혼란스러워지는데, 독일의 파시스트와 그들의 인종차별 이데올로기는 젊은 대학생들을 혼란에 빠뜨렸다. 그러나 이오